구수한 국물맛에 달큰한 고깃살

화성시 향남읍 청기와뼈다귀해장국

화성인터넷신문 | 기사입력 2012/09/14 [11:56]

구수한 국물맛에 달큰한 고깃살

화성시 향남읍 청기와뼈다귀해장국

화성인터넷신문 | 입력 : 2012/09/14 [11:56]

【화성인터넷신문】이영주 기자 = 아삭한 우거지, 시원한 국물맛, 고소한 볶음밥.

 

▲ 화성시 향남읍 행정리 503-2번지 청기와뼈다귀해장국.

 

이 세 가지가 합일된 뼈다귀 해장국. 여기에 살을 발라먹는 재미까지. 청기와 뼈다귀 해장국을 소개한다.

 

▲ 깔끔하고 쾌적한 실내.

 

화성시 향남읍 행정리에 위치한 청기와 뼈다귀 해장국집은 아늑하고 깔끔한 실내가 인상적이다. 게다가 주변이 신축 원룸촌이라 번잡한 곳을 즐기지 않는다면 추천할 만하다.

 

▲ 김수미 사장.

 

친절한 사장님과 성실한 직원들까지 분위기를 돋워준다. 가게와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공원까지 있어 식사 후 부른 배를 잡고 가을을 즐기기에 제격일 것이다. 가게 앞에는 작은 테라스도 마련돼 있으니 차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기도 좋을 것이다.

 

▲ 비타민김치뼈전골, 뼈전골, 뼈찜, 해물뼈찜(위 왼쪽, 오른쪽, 아래 왼쪽, 아래 오른쪽)

 

청기와 뼈다귀 해장국집의 매력은 다양한 메뉴다. 돼지 등뼈와 목뼈에 우거지, 깻잎, 버섯 등의 야채가 들어가 깊고 진한 맛을 내는 뼈전골은 이 집의 대표 음식이다. 또 각종 과일을 통째로 갈아 넣어 만든 소스로 달콤한 맛을 낸 뼈찜은 청기와의 야심작이다.

 

▲ 김수미 사장이 음식을 대접하고 있다.

 

해물을 먹고 싶다면 돼지 등뼈와 목뼈에 낙지, 게 등의 해산을 곁들인 해물뼈찜도 일품이다. 오렌지보다 50배의 비타민을 함유한 비타민 김치와 뼈전골이 만난 비타민김치뼈전골도 눈에 띈다.

 

▲ 메뉴판.

 

숙성된 국산배추와 돼지꼬리뼈를 쪄내 깊은 맛을 내는 김치찜은 라면 사리와도 어울린다고 한다. 해장국의 선두주자 뼈해장국은 어떤가. 소박한 뚝배기에 담긴 돼지육질과 우거지, 시원한 국물은 마음까지 따뜻하게 해준다.

 

▲ 놀이방.

 

어린이고객을 위한 돈까스도 있다. 가족단위 고객들에게 인기 메뉴라고 전한다.

 

▲ 김수미 사장과 김대웅 지배인.

 

잠시 해장국의 유래를 보자. 해장국의 유래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길지 않다. 해장국의 ‘해장’은 술로 쓰린 창자를 푼다는 ‘해정’이라는 말에서 혼 해정국이 변형됐다는 해석도 있다.

 

지금과 같은 해장국은 해정국이 아니라 1883년 개항한 인천이 항구 건설과 수출입이 활발해지며 사람들이 모여 고기수요가 증가했다. 상대적으로 뼈와 내장 등을 이용한 해장국이 원조라는 설도 있다.

 

옛날에는 술깰 성(醒)에 술 주(酒)자를 써서 술 깨는 국, 성주탕이라 했다고 전한다.

 

▲ 가게 내 메뉴들.

 

청기와뼈다귀해장국의 주메뉴는 뼈전골이다. 우거지에 뼈살까지 먹은 후 대미는 볶음밥이다. 말 그대로 입에서 살살 녹는다. 고소하고 입에 착 달라붙는 감칠맛이 매혹적일 것이다. 배가 부른데도 자꾸만 숟가락이 가는 유혹을 쉽게 뿌리치기는 힘들 것이다. 그 만큼 맛있다.

 

사리를 추가하고 싶은가. 만두, 감자, 우거지, 당면, 수제비, 라면 등 다양하다. 입맛에 맞게 넣으면 된다. 이 만큼 먹었으면 ‘한 끼 푸짐하게 잘 먹었다’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 인테리어 해파리.

 

이 맛을 찾아 멀리 팔탄, 비봉에서까지 찾아 온다고 한다. 지난해 9월 문을 연 이 곳에 맛을 기억하고 오는 단골손님이 다수라 하니 그 맛은 보장된 셈이 아닌가 한다.

 

이순(耳順)의 한 손님은 “60평생 이렇게 맛있는 감자탕은 처음!”이라며 극찬했다. 그는 “달지 않은 국물맛과 아삭한 우거지가 입맛을 당긴다”고 찬탄했다.

 

▲ 아늑한 실내.

 

백수미 사장은 “항상 맛있고 친절한 서비스로 보답하겠으니 믿고 찾아와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전했다. 아닌게 아니라 그녀의 초승달 눈웃음은 보면 단박에 반할 만큼 아름답다. 그 옆에서 성실히 보좌하는 김대웅 지배인은 본사에서 파견나온 인재로 선한 얼굴이 인상적이다.

 

▲ 카운터.

 

깔끔한 실내, 쾌적한 주변환경, 좋은 사람들에 맛있는 음식까지 곁들인 ‘청기와뼈다귀해장국’이다.

 

<예약전화 및 약도> 

 

  예약전화 : 031)8059-6898

 

▲ 청기와뼈다귀해장국 약도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획취재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