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동탄노인복지관, 회원 2,480여명 '전수조사'

화성인터넷신문 | 기사입력 2020/07/31 [14:05]

화성시 동탄노인복지관, 회원 2,480여명 '전수조사'

화성인터넷신문 | 입력 : 2020/07/31 [14:05]

 

  © 화성인터넷신문

 

화성인터넷신문】황일진 기자= 화성시동탄노인복지관(관장 최혜욱)은 지난 13일부터 29일까지 복지관 회원 어르신 2,480명을 대상으로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욕구를 파악하여 정상운영 시 더욱 전문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 화성인터넷신문

 

이번 전수조사는 화성시동탄노인복지관 직원과 자원봉사자가 참여하여 진행되었으며, 복지관 등록 회원 어르신 전체를 대상으로 전화 상담으로 안부확인, 정상운영 시 참여 희망 프로그램, 복지관 유튜브 강의 시청 여부, 코로나 19로 인한 심층 상담 희망 여부 등을 파악하고 향후 복지관 단계별 운영 계획을 안내했다.

 

조사에 응답한 어르신 중 27.8%는 다행히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이 없다고 응답하였으며, 21%의 어르신은 노인복지관을 이용하지 못해 힘들다고 답변했다. , 야외활동을 하지 않고 집에만 있어 사람들을 만나지 못해 힘들다는 답변은 17.7%, 신체적 어려움을 호소한 답변은 6.9% 순으로 조사되었다.

 

복지관 휴관으로 아쉬운 점에 대해서는 노년사회화교육, 특강 등 각종 교육프로그램중단이 35.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정상운영 시 가장 원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도 노년사회화교육 등 각종 교육에 참여하고 싶다는 답변이 39.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조사에 응답한 어르신들은 얼른 복지관이 문을 열었으면 좋겠다.”, “집에만 있으니 너무 답답하고 우울하다.”, “이렇게 생각해주고 전화주셔서 감사하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화성시동탄노인복지관 최혜욱 관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계신 어르신은 노인상담센터 전문 상담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정상운영 시 더욱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화성시동탄노인복지관은 지난 7월부터 비대면 서비스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유튜브 동탄노복TV’8월까지 진행하며 83일 무더위 쉼터 운영을 시작으로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단계적으로 복지관을 운영할 예정이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