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경찰서, 데이트폭력 피해자 선제적 보호지원 대책

화성인터넷신문 | 기사입력 2021/04/08 [12:54]

오산경찰서, 데이트폭력 피해자 선제적 보호지원 대책

화성인터넷신문 | 입력 : 2021/04/08 [12:54]

 

  © 화성인터넷신문

 

【화성인터넷신문】 황일진 기자=오산경찰서 서장(총경 장영철), 최근 오산에서 발생한 데이트폭력 피해자에 대해 하인리히 법칙을 적용하여, 선제적인 피해자 보호·지원 대책을 전개하였다.

 

하인리히 법칙은 여러차례의 경고성 징후들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큰 사고가 발생한다는 법칙으로, 이를 피해자 보호에 적용함으로써 강력범죄 예방 등 치안만족도를 제고하였다.

 

이번 사건은 관련 부서 간 정보공유 등 점검 회의를 통하여 위험징후를 사전에 예측하여 피해자 보호활동의 일환으로 CCTV를 설치하는 등의 신변보호를 전개하였고, 추가적으로 전문심리상담가의 범죄피해평가 자문과 적극적인 경찰 수사를 통해 피의자를 구속함으로써 보복성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피해자는 보복 우려에 대한 불안감이 해소되어 범죄 이전의 일상생활을 되찾았고, 경찰의 노력에도 감사를 표하였다.

 

 

장영철 오산경찰서장은, “앞으로도 피해자의 입장에서, 문제해결중심적인 지원 및 보호활동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하인리히(Heinrich) 법칙이란?

1931년 미국의 하인리히(Herbert William Heinrich)가 발견한 법칙으로 1:29:300법칙으로도 불림. 평균적으로 1건의 큰 사고 전에 29번의 작은 사고, 300번의 잠재적 징후들이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큰 사고는 우연히 발생하는 것이 아닌 여러차례의 경고성 징후들과 전조들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는 법칙

 

범죄피해평가제도란?

살인·강도·중상해 등 강력 사건, 데이트폭력·스토킹 등을 당한 피해자를 대상으로피해자의 신체·재산·심리·사회적 피해 전반을 전문가가 신속히 개입해 진단·평가 하여 형사사법절차에 반영하는 제도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