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봉고 “글로벌 리더의 산실”로 우뚝

꿈을 이루고 싶은가! 비봉으로 오라!!

화성인터넷신문2 | 기사입력 2013/10/07 [20:15]

비봉고 “글로벌 리더의 산실”로 우뚝

꿈을 이루고 싶은가! 비봉으로 오라!!

화성인터넷신문2 | 입력 : 2013/10/07 [20:15]

【화성인터넷신문】황기수 기자= 나라를 사랑하고(愛國), 서로도와(協同), 내 고장을 일으키자!(愛鄕), 는 교훈을 바탕에 두고 "창의적 인재육성, 최상의 교육"을 자랑하고 있는 비봉고등학교를 찾았다.

 

*화성시 비봉고등학교 이문규 교장과 비봉고의 새로운 교육세계, 인성을 지닌 인재육성 교육이 더욱 절실하다는 "글로벌 리더의 산실"로 우뚝 선 비봉고등학교,

 

비봉고등학교는 “글로벌 리더의 산실”로 수준별 수업과 맞춤형 인재 육성, 기숙사형 의 사립 명품 학교'다. 공원처럼 아름다운 쾌적한 교육환경이 타교와 차별화 되고 있다.

 

*화성인터넷신문 편집인이 "글러벌 리더의 산실"로 변모한 비봉고 이문규 교장을 만나,사립 명품고 공원처럼 아름답고 쾌적한 교육환경의 비봉고를 찾아 보았다.

 

학생에게는 꿈을, 학부모에게 믿음을, 지역주민에게 희망을, 교직원에게 보람을 주며 '앞서 가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비봉고 이문규 교장과 인재육성부 김동필 선생을 만나 함께 학교이야기를 들어본다.

 

                                       <편집자 주>

 

*비봉고의 옛날과 지금의 비봉고는 다르다, "성공하고 싶은가! 비봉고 기숙사로 오라," 성공의 비밀이 '일송학사'에 있다고 강조하는 비봉고 인재육성부 김종필, 

 

- 명문사립 비봉고등학교 규모와 학교를 소개 한다면

 

올해 개교 53주년을 맞은 전통 있는 학교로서 보통과(인문계) 20학급, IT경영과 6학급, 콘텐츠디자인과 9학급 등 총 35학급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통과는 학생 능력에 맞는 수준별 수업 운영과 교과목 특성에 맞는 교과 교실제 운영으로 학생들의 개인차에 따른 학습 능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학생의 적성이나 능력 차이를 존중하여 진학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콘텐츠디자인과는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시각, 공업, 공예, 건축 등의 기타 창업에 필요한 이론 및 실무 능력을 습득함으로서 빠른 사회적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인재양성이 목표이다.

 

IT 경영과에서는 인터넷 마인드를 바탕으로 회계, 경영, 전산, 창업에 필요한 이론 및 실무 능력을 습득함으로서 기업의 환경변화에 능동적인 대응과 기여가 가능한 실력 있는 인재를 기르고 있다.

 

 

*비봉고 바위에 세긴 일지일도(一志一導), 한가지 뜻을 새우고 한길로, 바른길로가도록 교육하고 있다. 돌에 새긴 글가 학생들의 마음에 자리잡고 있다고,

 

- "비봉고가 전국에 우뚝 섰다". 어떤 노력이 있었나.

 

우리 비봉고는 학생들이 “꿈을 이루는 학교”, 학부모들이 “신뢰와 기대감이 넘치는 학교”, 교사들이 “긍지와 보람이 넘치는 학교”가 ‘삼위일체’가 되어 학생들의 진학 지도에 최선을 다해온 결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최근 10년 동안 서울대 11명과 연. 고 대 14명, 교육대 22명, 사관학교 4명, 서울권 대학에 280여명, 수도권 대학에250여명이 진학하는 쾌거를 이루었고, 앞으로 학교 자체의 특색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의 도입과 일송학사의 우수학생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명문고로 우뚝 서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공원속의 비봉고, 공원을 산책하며 집에 돌아가는 학생들은 무슨생각들을 할까? 

 

- 비봉고 하면 유도부가 떠오른다. 지금의 비봉고는

 

1929년 일지 선생의 유도 입문으로부터 서울 일지 유도관 건립, 비봉중 ․ 고 유도부 창설, 국내 최대 규모의 유도장 일지관 건립, 현대식 유도 생활관 정재관 건립으로 이어지는 비봉 유도의 역사는 지금까지 배출된 수많은 졸업생들이 현역 선수로 지도자로서, 한국 유도 발전의 견인차적인 역할을 해 나가고 있다.

 

어떠한 역경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일지 정신의 강인함과, 오랜 세월 끊임없이 이어져 온 불굴의 투혼과 신념은 우리 가슴 속에 비봉의 혼으로 영원히 살아 숨 쉬는 가운데, 비봉의 건아들은 “나라를 사랑하고 서로 도우며 의를 지킬 줄 아는 진정한 무도인”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신념은 기적을 낳고 노력은 천재를 만든다.”는 부훈 아래 단결하여 비봉유도의 전통을 지켜 나가고, 특히 올해 YMCA 전국유도대회 단체전 1위와 추계 전국 유도연맹전 단체전 1위로, 전국 최고의 유도 명문고교로서 입지를 다시 한 번 확인되었다.

 

 

*비봉고 "생각만해도 가슴이 뛰는 학교" 새로이 우뚝선 여기! 비봉고를 보라!

 

- 성공하고 싶은가! 비봉고 기숙사로 오라는데,

 

2012년도부터 우리 학교에 일송학사(기숙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인재육성부가 창설되면서 “CAN SYSTEM”을 도입, 학사생들의 인성(Character), 체력(Athlete), 지성(Nous)을 고루 갖추게 하여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과 대학입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거기에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야학 봉사반을 비롯한 4개의 봉사동아리에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하여 학사생들의 나눔과 배려 정신을 함양하게 하고 있다. 또 캠핑대회와 등반대회 등을 통하여 학사생들의 협동심과 인내심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우리 일송학사는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을 모토로 승마스포츠클럽을 비롯한 10개의 방과 후 스포츠클럽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여 학사생들의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여가시간을 올바르게 활용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또, 창의적 지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인재육성부에서 자체 개발한 학습 플래너를 작성하게하고, 전문강사 6명이 운영하는 자기주도 학습 클리닉 강좌를 개설, 학사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극대화해 나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외부 유명 강사를 초빙하여 심화학습을 하고, 우리 학교 졸업생들이 참여하는 멘토링과 일송학사 학사생들로 구성되어 있는 스터디 그룹 등을 활용하여 학사생들이 수능에서 고득점을 받도록 인재육성부 교사들이 남다른 노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우리 일송학사의 최고의 장점은 우리 학교 현직 선생님들이 직접 사감교사를 하면서 학사생들과 24시간 동고동락하며, 올해부터 실시하고 있는 일송학사 “CAN SYSTEM”을 적용받은 학사생들은 훨씬 더 좋은 진학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 일송학사 입사 성적이나 기숙사 비용은 얼마나,

 

우리 일송학사는 중학교 내신성적, 원거리정도, 사회배려대상정도를 감안하여 매년 신입생 80~90명을 선발하고, 중학교 내신 성적은 기본적으로 170점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학사 관리비는 월 8만원이며, 식비는 대략 월 28만여 원이다.

 

장학제도는 중학교 내신 190점 이상의 학생은 3년 동안 수업료와 1년 동안의 식비가 전액 면제된다. “꿈을 이루고 싶은가! 비봉고 기숙사로 오라고 진정 소리치고 싶다”.

 

 

- 끝으로 이문규 교장의 교육철학, 교육 철칙은

 

나눔과 배려의 정신을 학생들에게 심어주고자. 지력(知力), 능력(能力)에 앞서 인성교육 차원에서 반듯하고 따뜻한 인성(人性) 을 지닌 인재육성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또한, 21세기 글로벌시대의 세계를 변화시킬 인재육성에 목적을 두고, 학생 개개인의 가치관과 인류애를 바탕에 두며,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을 위해 지금 것  힘써왔다.

 

나의 교육철칙은 ‘인성교육’이다 어학사전에는 인성은 사람의 성품을 말한다. 그러나 성품은 선천적일 수도 있지만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어, 그에 대한 것이 교육이다.

명문대학 진학보다 더 중요한 것이 ‘인성교육’이다 고 생각한다.

 

 

- 덧붙일 말이 있다면,

 

IT경영과, 콘텐츠 디자인과에서는 비봉만의 취업에 대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의 적성을 고려한 맞춤식 취업지원활동은 물론이고, 졸업 후 좋은 일자리로 매칭 시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특성화 관련, 학과의 다양한 동아리활동(가구제작 동아리, 포스터 동아리, 애니메이션 동아리, 3D등을 배울 수 있는 시각디자인동아리(BDC), 네일아트 동아리, 한지공예 동아리 및 디자인 자격증 준비 동아리 등) 을 통한 직업체험의 기회를 부여하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새로운 동아리들을 수시로 신설하여 급격한 직종 변화 에 신속히 적응하고, 동시에 창업으로 연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다.

 

끝으로 우리 비봉고는 “교육만이 애국, 애향의 길이다”는 신념으로 교육적 기반을 다지고 모든 교사들이 사랑과 열정으로 최선을 다 하는 학교로 앞으로 거듭나게 되면, “명문대 진학은 물론, 졸업 후에도 사회에서 대접받는 비봉인 될 거라 믿고 또, 기대한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획취재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