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칠승 의원 ‘지방재정법 개정안’ 발의

한국사회 위기극복 해답은 지방자치분권

화성인터넷신문 | 기사입력 2016/07/25 [15:47]

권칠승 의원 ‘지방재정법 개정안’ 발의

한국사회 위기극복 해답은 지방자치분권

화성인터넷신문 | 입력 : 2016/07/25 [15:47]

 

화성인터넷신문황기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경기 화성 병, 산업통상자원위·지방재정분권특위)은 광역시·도 내 지방재원 배분과 같은 중요한 사항을 광역자치단체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시행령에 규정된 조정교부금 배분기준을 조례로 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지방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22() 대표발의했다.

 

조정교부금 제도는 광역시·도세인 취득세·등록세 등에서 일정한 금액을 떼내 이를 재정여건이 열악한 기초자치단체에 지원하는 제도로, ·군간 재정격차를 줄이자는 취지로 운영되고 현행법 292항에 따르면, 그 구체적인 배분기준은 시행령으로 정하도록 하고 있다.

 

권칠승 의원은 중앙정부의 편의대로 조정교부금 배분기준을 정하는 것은 지방자치와 분권으로 향하는 추세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저출산고령화양극화저성장 등 한국사회가 직면한 위기 극복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중앙집권적 체계에서 지방분권적 체계으로의 전환이 이뤄져야 하며, 그 첫걸음은 지자체 스스로 살림을 꾸려나가는 것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의회는 검토의견을 내고 중앙정부의 위임사무의 확장에도 불구하고 이에 필요한 예산이나 조직을 임의로 확대할 수 없는 지자체의 현실을 감안하면, 지자체의 현황을 스스로 보정할 수 있도록 조례로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환영하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권칠승 의원은 진정한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방재정의 독립이 우선이라며, “법적제도적 뒷받침을 하기 위해 자치단체 스스로 살림을 꾸려갈 수 있게끔 조례로서 조정교부금 배분기준을 정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고 설명하고 국회 지방재정분권특위 위원으로서, 지방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지방재정법 개정안은 김병관·김해영·박광온·박홍근·백혜련·윤호중·이원욱·최경환(추미애 의원이 공동발의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