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오산교육지원청, 현장교원 연수진행

화성인터넷신문 | 기사입력 2019/06/12 [16:54]

화성오산교육지원청, 현장교원 연수진행

화성인터넷신문 | 입력 : 2019/06/12 [16:54]

  © 화성인터넷신문



화성인터넷신문황기수 기자=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방용호)611() 푸르미르에서 화성오산 유,,,,고등학교 교원 217명을 대상으로 ‘2019 작은마을 단위 학교간 연계 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현장교원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지난 4, 12일의 워크숍을 통해 유초중고 연계 교육과정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관내 학교장들의 적극적인 요청에 의하여 학교교육과정운영의 실무를 담당하는 교감 및 교육과정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화성오산지역은 화성시와 오산시의 두 개의 지자체를 포함하고 있으며 화성시는 동쪽에 신도시가 서쪽에는 농어촌지역이 위치하여 지역별 사회적 경제적 격차가 큰 복합적인 지역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화성오산교육지원청에서는 지역격차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마을단위의 특색 있는 유초중고 연계 교육과정운영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교육적 시도를 하고 있다.

 

동탄2신도시에 위치한 동탄중앙초동탄중동탄중앙고는 형님프로젝트, 꿈친구이음교실, 온마을오케스트라 등의 진로와 예술교육중심의 초중고연계교육활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오산시에 위치한 매홀중매홀고의 경우에는 두 학교의 학생회가 주도하여 마을 축제를 기획 및 운영하고 있다.

 

또한, 농촌지역에 위치한 정남초정남중에서는 중학교선생님들이 다음해에 입학하는 학생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수업공개에 참여하여 학생을 관찰한 후 초등학교 선생님과 함께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등 학생의 개별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각적 노력을 하고 있다.

 

연수에 참여한 유초중고 교원들은 학생의 성장은 연속성있게 이루어지는 것임에 반해 학습은 학교급별로 분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역량중심교육과정의 실천을 위해서는 마을기반 유초중고 연계 교육과정 운영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방용호교육장은 "혁신교육 3.0을 위해서는 학교와 학교가 연결되고 학교와 마을이 함께함으로써 교육생태계를 확장하고, 학생의 삶과 배움이 일치할 수 있는 교육적 구상이 필요하다󰡓며 마을단위 학교급간의 협력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교육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